TOP

연구성과

Introduction and the workings of Social Prescribing in England: around the case of Kingston upon Thames
관리자
Date : 2022.02.28

연구의 목적: 본 연구에서는 영국 사회적 처방의 도입 배경과 운영 방식등을 조사하여 사회적 처방의 효과를 확인하고 한국에의 도입 타당성을 확인하는데 있다.
연구 방법: 본 연구는 사회적 처방과 관련된 2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, 2020도 6월부터 9월 까지 영국 킹스턴 지역 사회적 처방 기관을 연구자가 방문하여 관찰한 내용 정리 및 발표된 문헌 및 논문의 내용을 분석(content analysis)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.
연구 결과: 영국 정부와 보건부는 사회적 처방제도를 도입한 이후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, 특히 만성질환자나 정신 건강 문제를 갖고 있는 자, 고독감 및 복잡한 사회적 상황 등으로 인해 정서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. 사회적 처방은 영국 정부 산하의 국가보건서비스(NHS)를 중심으로 각 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링크 워커(Link worker)를 활용하고 있으며, Kingston 지역에서는 2019년 7월 1일 사회적 처방을 위한 1차 진료 네트워크가 시작되었으며, 현재 5 개의 PCN(Primary Care Network)이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다.
결론: 킹스턴 지역의 사회적 처방은 지역 전체를 포괄하는 1차 의료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, 주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하며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. 본 연구 결과를 볼 때에 한국의 지역사회에도 영국의 사회적 처방 제도의 도입이 보건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.